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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P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이해하기

thebasics 2024. 9. 4. 10:00

목차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OOP의 개념과 중요성
   - 절차지향 프로그래밍과의 차이점
2.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 정의
   - 객체 생성
   - 생성자와 소멸자
3. 속성과 메서드
   - 속성(프로퍼티) 정의 및 사용
   - 메서드 정의 및 호출
   - 접근 제어자
4. 상속 및 인터페이스
   - 상속의 개념
   - 인터페이스의 역할
   -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비교
5. 코드 예제
6. 결론 및 추가 학습 자료


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OOP의 개념과 중요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데이터를 객체라는 단위로 묶어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객체는 속성(데이터)과 메서드(함수)를 가지며, 이를 통해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OOP는 다음과 같은 주요 개념에 기반합니다:
- 캡슐화(Encapsulation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로부터 숨기는 개념입니다.
- 상속(Inheritance 새로운 클래스가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형성(Polymorphism 동일한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형태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 추상화(Abstraction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숨기고, 중요한 개념에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OOP는 복잡한 시스템을 구조화하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절차지향 프로그래밍과의 차이점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절차(함수와 같은)로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객체로 구성하여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동작하게 합니다.

OOP의 장점:
- 코드 재사용성: 클래스와 객체를 통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성: 코드 구조가 명확해지며,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 모듈화: 큰 프로그램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 정의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php
class Car {
    public $brand;
    public $color;

    public function startEngine() {
        echo "엔진이 켜졌습니다.\n";
    }
}
?>

이 예제에서 'Car' 클래스는 'brand'와 'color'라는 속성과 'startEngine'이라는 메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객체 생성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인스턴스입니다. 클래스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php
$myCar = new Car(); // 객체 생성
$myCar->brand = "Hyundai";
$myCar->color = "Red";
echo "브랜드: " . $myCar->brand . ", 색상: " . $myCar->color . "\n";
$myCar->startEngine();
?>

이 예제에서는 'Car' 클래스로부터 'myCar'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의 속성을 설정한 후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생성자와 소멸자

생성자(Constructor)는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이며, 초기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소멸자(Destructor)는 객체가 소멸될 때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php
class Car {
    public $brand;
    public $color;

    public function __construct($brand, $color) {
        $this->brand = $brand;
        $this->color = $color;
    }

    public function __destruct() {
        echo "{$this->brand} 자동차 객체가 소멸되었습니다.\n";
    }
}

$myCar = new Car("Hyundai", "Red");
echo "브랜드: " . $myCar->brand . ", 색상: " . $myCar->color . "\n";
?>

이 예제에서는 'Car' 클래스에 생성자와 소멸자를 정의하여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될 때 동작을 설정합니다.


3. 속성과 메서드

속성(프로퍼티) 정의 및 사용

속성은 클래스 내에 정의된 변수로, 객체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public', 'private', 'protected' 키워드를 사용하여 접근 제어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php
class Car {
    public $brand;
    public $color;
    private $engineStatus = false; // private 속성

    public function startEngine() {
        $this->engineStatus = true;
        echo "엔진이 켜졌습니다.\n";
    }

    public function stopEngine() {
        $this->engineStatus = false;
        echo "엔진이 꺼졌습니다.\n";
    }

    public function isEngineRunning() {
        return $this->engineStatus ? "엔진이 작동 중입니다." : "엔진이 꺼져 있습니다.";
    }
}

$myCar = new Car("Hyundai", "Red");
$myCar->startEngine();
echo $myCar->isEngineRunning() . "\n";
$myCar->stopEngine();
echo $myCar->isEngineRunning() . "\n";
?>

이 예제에서는 'Car' 클래스에 'engineStatus'라는 private 속성을 정의하고, 메서드를 통해 이 속성의 상태를 제어합니다.

메서드 정의 및 호출

메서드는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는 함수입니다. 메서드는 객체의 속성을 사용하거나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수행합니다.

<?php
class Calculator {
    public function add($a, $b) {
        return $a + $b;
    }

    public function subtract($a, $b) {
        return $a - $b;
    }
}

$calc = new Calculator();
echo "더하기: " . $calc->add(10, 5) . "\n";
echo "빼기: " . $calc->subtract(10, 5) . "\n";
?>

이 예제에서는 'Calculator' 클래스에 두 개의 메서드를 정의하고, 이를 호출하여 연산을 수행합니다.

접근 제어자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public: 어디서나 접근 가능.
- private: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protected: 클래스 내부와 상속받은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php
class Car {
    public $brand;
    protected $color;
    private $engineStatus = false;

    public function __construct($brand, $color) {
        $this->brand = $brand;
        $this->color = $color;
    }

    private function startEngine() {
        $this->engineStatus = true;
        echo "엔진이 켜졌습니다.\n";
    }

    protected function paint($newColor) {
        $this->color = $newColor;
    }
}
?>

이 예제에서는 'startEngine' 메서드와 'engineStatus' 속성은 'private'으로 설정되어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paint' 메서드와 'color' 속성은 'protected'로 설정되어, 상속받은 클래스에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상속 및 인터페이스

상속의 개념

상속은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상속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hp
class Vehicle {
    public $brand;
    public $color;

    public function start() {
        echo "차

량이 출발합니다.\n";
    }
}

class Car extends Vehicle {
    public $model;

    public function honk() {
        echo "빵빵!\n";
    }
}

$myCar = new Car();
$myCar->brand = "Hyundai";
$myCar->color = "Red";
$myCar->model = "Sonata";

$myCar->start();
$myCar->honk();
?>

이 예제에서 'Car' 클래스는 'Vehicle' 클래스를 상속받아, 기존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r' 클래스만의 고유한 메서드('honk')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역할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의 집합을 정의합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메서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php
interface Drivable {
    public function startEngine();
    public function stopEngine();
}

class Car implements Drivable {
    public function startEngine() {
        echo "엔진이 켜졌습니다.\n";
    }

    public function stopEngine() {
        echo "엔진이 꺼졌습니다.\n";
    }
}

$myCar = new Car();
$myCar->startEngine();
$myCar->stopEngine();
?>

이 예제에서는 'Driv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Car'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비교

추상 클래스는 일부 메서드만 구현된 상태로 두고, 이를 상속받는 클래스에서 구현을 강제하는 클래스입니다. 인터페이스와 달리 추상 클래스는 일반 메서드와 속성도 가질 수 있습니다.

<?php
abstract class Vehicle {
    public $brand;

    abstract public function startEngine();

    public function honk() {
        echo "빵빵!\n";
    }
}

class Car extends Vehicle {
    public function startEngine() {
        echo "자동차 엔진이 켜졌습니다.\n";
    }
}

$myCar = new Car();
$myCar->startEngine();
$myCar->honk();
?>

이 예제에서는 'Vehicle'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은 'Car' 클래스가 추상 메서드 'startEngine'을 구현합니다.


5. 코드 예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예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php
// 인터페이스 정의
interface Drivable {
    public function startEngine();
    public function stopEngine();
}

// 추상 클래스 정의
abstract class Vehicle {
    protected $brand;
    protected $color;

    public function __construct($brand, $color) {
        $this->brand = $brand;
        $this->color = $color;
    }

    abstract public function honk();

    public function displayInfo() {
        echo "브랜드: {$this->brand}, 색상: {$this->color}\n";
    }
}

// 클래스 구현
class Car extends Vehicle implements Drivable {
    private $model;

    public function __construct($brand, $color, $model) {
        parent::__construct($brand, $color);
        $this->model = $model;
    }

    public function startEngine() {
        echo "{$this->model}의 엔진이 켜졌습니다.\n";
    }

    public function stopEngine() {
        echo "{$this->model}의 엔진이 꺼졌습니다.\n";
    }

    public function honk() {
        echo "{$this->model}에서 빵빵 소리가 납니다!\n";
    }
}

// 객체 생성 및 사용
$myCar = new Car("Hyundai", "Red", "Sonata");
$myCar->displayInfo();
$myCar->startEngine();
$myCar->honk();
$myCar->stopEngine();
?>

코드 분석:
- 'Drivable' 인터페이스는 운전 가능한 모든 차량에서 구현해야 하는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 'Vehicle' 추상 클래스는 모든 차량이 가져야 할 기본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하며, 'honk' 메서드는 자식 클래스에서 구현됩니다.
- 'Car' 클래스는 'Vehicle' 클래스를 상속받고, 'Driv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구체적인 동작을 정의합니다.


6. 결론 및 추가 학습 자료

이번 글에서는 PHP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부터 상속, 인터페이스, 추상 클래스까지 다양한 OOP 개념을 다루었습니다. OOP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고, 복잡한 시스템을 구조화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추가 학습 자료:
- [PHP 공식 문서](https://www.php.net/manual/en/language.oop5.php) PHP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공식 문서입니다.
- [W3Schools PHP OOP 튜토리얼](https://www.w3schools.com/php/php_oop_what_is.asp) PHP OOP의 기초부터 고급 활용까지 다루는 튜토리얼입니다.
- [GeeksforGeeks PHP OOP](https://www.geeksforgeeks.org/php-common-terminology-in-oop/) 다양한 PHP OOP 사용 예제를 제공합니다.


이제 PHP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했으니, 이를 바탕으로 더 복잡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PHP의 모든 가능성을 탐구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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